작성일 : 20-08-29 22:41
제적등본 확인...
 글쓴이 : 파인드에리어
조회 : 64  
>
>
> 증조할아버지의 제적등본을 발급받고 난후 전호주를 확인하였습니다. 동사무소에서 전호주의 제적등본을 떼기위해  전호주의 이름으로 조회를 해달라고 하니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발급받는데에 실패했습니다. 어떤 방법이 없을까요?
>


호주 한조석님은 경응 3년생으로 1868년생에 해당됩니다. 전 호주 한기석님(한조석님의 형님)은 1911년 사망하여 호주 승계하였습니다. 일제시대 호적부인 민적부는 1909년 민적령에 의하여 조제되어 전국적으로 동시에 조제된 것이 아니고 몇년에 걸쳐 순차작으로 신고에 의하여 조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조사부(1910년부터 조제)와 대장에는 한조석님부터 기재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먼저 가까운 지자체에서 조상땅찾기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조사부가 존재하는 지역은 조사부 자료와 조선총독부 관보, 농지개혁 자료도 조회해 보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findarea로 전화주세요.


<피상속인 명의의 부동산 확인하기>

∙신청자격

- 사망자의 경우 그 상속인

∙신청방법 및 장소

- 피상속인이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경우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센터나 가까운 시·도 및 시·군·구청 지적부서를 상속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 피상속인이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조상이 토지를  가까운 시·도 및 시·군·구청  지적부서를 상속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구비서류

- 사망자:제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 상속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등)

∙기타 문의사항

-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센터 ☎ 02-2110-8343


정부에서 실시하는 조상땅찾기 서비스는 토지대장, 임야대장 상으로 조상님의 성명이 최후 소유자로 등재되어 있으면 한글로 출력되는 서비스로 지번, 지목, 면적등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동명이인도 많이 출력됩니다. 국가, 지자체, 제3자로 이전된 경우에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전산망으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에 조상땅찾기는 지역(6-25사변으로 공부 소실여부), 상속 여부,취득시기등에 따라 찾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제시대 토지(임야)조사부, 조선총독부 관보, 농지개혁 자료, 일제시대 부터 존재한 구토지(임야)대장도 열람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