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7-17 14:31
안녕하세요 외할아버지 땅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글쓴이 : 파인드에리어
조회 : 64  
>
>
> 외할아버지께서는 2004년도 쯤  돌아가셨습니다. 이후 2008-10년경 외할아버지 토지에 도로가 돌아선다고 외할머니께 연락이 왔습니다. 하지만 외할머니께서는 토지에 대해 아시는것이 없었으며, 문서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법무사를 통해 2010년경 찾을려고 하였으나 외할아버지께서 주민번호가 없다고 하십니다..
> 궁금한사항은 시에서 먼저연락이 왔다는것은 지금 문서는 없지만 전상상에는 외할아버지 토지가 맞기에 연락이 온것이며, 외할머니께서 그 땅을 청구할때 보증인이 있어야된다고 하였답니다. (그때는 보증인이  없었다고함 )
> 차후 시간이 흘러 2020년 되었을때 이땅은 국유지가 되었을텐데 지금 이땅에 대한 보상과 소유에 대한것을 알고싶습니다.
>


 아직까지 조상님 명의로 존재하면 지적전산망으로 출력되므로 가까운 지자체 민원실 지적정보팀을 방문하여 지적전산망을 신청해 보시면 됩니다. 출력되지 아니하면 지자체 세무과에 과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해 보셔야 합니다.


<피상속인 명의의 부동산 확인하기>

∙신청자격

- 사망자의 경우 그 상속인

∙신청방법 및 장소

- 피상속인이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경우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센터나 가까운 시·도 및 시·군·구청 지적부서를 상속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 피상속인이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조상이 토지를  가까운 시·도 및 시·군·구청  지적부서를 상속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구비서류

- 사망자:제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 상속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등)

∙기타 문의사항

-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센터 ☎ 02-2110-8343

정부에서 실시하는 조상땅찾기 서비스는 토지대장, 임야대장 상으로 조상님의 성명이 최후 소유자로 등재되어 있으면 한글로 출력되는 서비스로 지번, 지목, 면적등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동명이인도 많이 출력됩니다. 국가, 지자체, 제3자로 이전된 경우에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전산망으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에 조상땅찾기는 지역(6-25사변으로 공부 소실여부), 상속 여부, 취득시기 등에 따라 찾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제시대 토지(임야)조사부, 지적원도, 임야원도, 조선총독부 관보, 농지개혁 자료, 일제시대 부터 존재한 구토지(임야)대장도 열람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하세요.